한국에는 자동차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오토바이를 만드는 일본회사로만 알려진 스즈키...
스즈키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suzuki.co.kr
데릴사위로 스즈키에 입사를 해서, 바닥부터 시작을 해서, 스즈키라는 회사를 이륜차 오토바이 회사에서 사륜 경차 회사로 만든 80세의 스즈키 오사무 회장의 자서전같기도 하지만, 스즈키 경영에 대한 경영학분야의 책같은 책입니다.
연매출이 36조원이지만, 자신은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이라고 말하며, 작게, 적게, 가볍게, 아름답게, 천천히를 말하며 어려운 시기에도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데, 경차분야의 히든챔피언과 같은 회사가 아닐듯 합니다.
보통 경영학관련 책들을 보면 세계 1위 기업을 통해서 성공비법을 이야기를 하고는 하지만, 일반인들이나 자영업자에게는 뜬구름과 같은 이야기일수 있지만, 스즈키와 오사무의 경영 이야기는 작은회사나 구멍가게에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참 많은듯 합니다.
캐시플로 경영으로 스스로 벌어들인 돈 안에서 투자하고 그 선을 넘지 않으면서 빚없이 사업을 하고, 선우후락(先憂後樂.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의 마음으로 일하며, 1엔을 아끼는 것의 중요함으로 원가절감과 이익을 생각하며, 끊임없는 시행착오속에서 부단히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근에는 유럽이나 인도등에 진출을 하면서 경차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기업의 길로 가고 있는데,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가 되는 회사인듯 합니다.
경영관련 도서이면서도 상당히 쉽고, 재미있으며, 복잡한 개념을 단순하게 잘 설명을 해서, 기업경영이나 회사경영 또는 작은 구멍가게라도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가 참 많은 멋진 책인듯 합니다.
|
<도서 정보>
제 목 : 작아서 더 강한 기업, 스즈키(원서 : 俺は、中小企業のおやじ)저 자 : 스즈키 오사무 저/김소운 역
출판사 : 리더스북
출판일 : 2010년 6월
책정보 : 252쪽 | 461g | 135*200mm ISBN-13 9788901106915 ISBN-108901106914